공지사항2011. 10. 21. 17:58
저는 2009년 봄부터 Redbirds Nest in Korea라는 블로그를 개설하여, St. Louis Cardinals와 세이버메트릭스, 메이저리그 전반 등에 대한 글을 포스팅해 왔습니다. 여러 가지 글이 섞이다 보니, 특히 자주 포스팅되지 않는 세이버메트릭스 관련 글만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쉬움이 남을 수 있는 블로그였던 것 같습니다. Cardinals 관련해서는 댓글을 통해 활발하게 논의가 되고 있는 반면, 세이버메트릭스와 관련해서는 그렇지 못했구요. 그렇다고 국내에 따로 의견을 나눌 만한 공간도 별로 없는 듯 합니다.

사실 블로그를 따로 만드는 것은 오래 전부터 생각해 왔었습니다. 그동안 망설였던 것은, 과연 블로그 2개를 유지하고 관리할 만한 여유가 있을지 의문이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갑자기 한가해져서 블로그를 새로 만든 것은 아니고요. 저는 여전히 바쁘게 살고 있습니다. 다만, 생각을 좀 바꿨습니다. 꼭 매일 업데이트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 라고요. 시간이 될 때, 생각이 정리가 될 때, 가끔씩 하나씩 올려도 괜찮지 않을까... 라고, 조금 가볍게 마음을 먹었습니다.

또한, 기존의 글들이 주로 2009년에 작성된 글이다 보니, 업데이트가 필요한 글이 많다는 것도 이유가 되었습니다. 이왕이면 깔끔하게 한 곳에 모아서 새로 글을 써 보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한 것이지요.

글이 매일 올라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댓글을 매일 달아 드리기도 힘들 것 같고요. 다만 되는 데까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해 보려고 합니다. 글이 자주 올라오지 않는다고 너무 구박하지는 말아 주십시오. ^^

우리나라에서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야구 통계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만, 우리나라는 세이버메트릭스에 관한 한 아직 황무지에 가깝습니다. 관련된 읽을 거리들은 거의 다 영어로 되어 있고요. 읽는 것은 각자의 영어 독해 실력을 발휘해서 어떻게 되더라도, 현지인들의 게시판에서 영어로 토론을 하는 것은 한국에서 태어나 자란 우리들에게는 좀 부담스러운 일임이 틀림없습니다. 이 블로그가 세이버메트릭스에 대해 한글로 편안히 정보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